대종사와 정산종사와의 만남 (화해제우) > 원불교 기록 표준화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원불교 기록 표준화

​▣ 알림 :  본 게시물은 원불교 문서 기록의 잘못된 표기를 수정하고 기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정확함 | 대종사와 정산종사와의 만남 (화해제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기록관리팀 작성일18-12-26 13:40 조회12,186회 댓글0건

본문

▣ 제목 : 소태산 대종사와 정산종사 만남(花海際遇地)
▣ 날짜 : 1918 (시창 3년 5월/음 3월)
▣ 내용 : 소태산 대종사와 정산종사가 처음 만난 김해운의 집 . 전북 정읍군 북면 화해리에 마동에 있다.
▣ 참고 : 1917년(원기2) 정산은 스승을 찾기 위해 고향 성주를 떠나 전라도에 도착한 뒤 이름난 사찰과 도인을 찾아다녔다. 모악산 대원사에 잠깐 머물 때 정읍 북면 화해리 김해운의 청을 받아 그 집으로 거처를 옮긴 후 1918년(원기3) 이곳을 찾은 소태산과 운명적인 만남을 가졌던 장소이다. 소태산과 정산이 만나게 된 데에는 다음과 같은 배경이 있다. 정읍에 사는 김해운이 태을주(太乙呪) 치성차 모악산 대원사에 갔다가 정산을 만나 감복하여 ‘조선에 없는 만국양반’으로 받들며 화해리 마동에 1918년 2월부터 8월까지 7개월간 모시게 된다. 이 무렵에 강일순의 부인 정씨와 무남독녀 강이순(순임)이 마동 우물터 옆집에 살았다.
정산은 이곳에서 태을주 치성을 올릴 때 종종 이적을 보여 “경상도에서 온 송 아무개가 개안(開眼)했다”는 소문이 났다. 초여름 모내기를 앞두고 못자리 피살이가 한창일 무렵에 소태산이 화해리에 와서 정산을 만나 형제 결의를 하고, 두 달 뒤 김광선이 와서 장맛비 속에 정산을 인도해 영광군 길룡리에 갔다. 1986년(원기71)에 화해리 마동 동구 회나무 아래 소태산과 정산이 만난 것을 기념하여 ‘화해제우지비(花海際遇地碑)’를 건립했다. 《불법연구회창건사》에는 소태산과 정산의 만남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하루는 김성섭(金成燮:八山金光旋)을 부르시어 말씀하시었다. ‘전북 정읍 땅에 경북 성주에서 온 송모라는 젊은이가 있거든 데리고 오라.’ 팔산이 명을 받들어 찾아가던 즉시로 송도군(宋道君:鼎山)을 만나 대종사의 말씀을 전했다. 도군 또한 숙연임을 크게 깨달아 말하기를 ‘나 역시 큰 원을 품고 수 백리를 정처 없이 왔으나 항시 마음에 무엇이 걸린 것만 같아 주소로 걱정하던 중 오늘에 불러 주시니 이제 영겁대사를 해결할 날이 왔습니다.’ 하며 멀리 사배를 올리고 즉시로 동행하려 했다. 그러나 그 집 주인(김해운)의 지극한 만류로 일시에 정의를 떼지 못하여 팔산과는 후약을 두고 갈리었다. 팔산이 돌아와 대종사께 그 사유를 고하니 대종사 미리 짐작하신 바 있으신듯 했다. 2, 3개월이 지나매 친히 팔산을 대동하시고 그곳을 찾아가 일숙하신 후 사제 겸 부자의 의를 맺으시고 말씀하시었다. ‘이 일이 우연한 일이랴. 숙겁 다생에 기약한바 컸었느니라.’ 대종사 정산을 영광으로 데리고 오시어 중앙 위에 오르게 하시고 수기를 주시어 제반 사무를 대행케 하시므로 八위와 일반 대중은 19세의 연소한 분이나 장형같이 숭배하며 받들었다.”
정산은 어려서 수도(修道)에 발심하시어 강호(江湖)와 산곡에 기도도 하고 초당(草堂)에 정좌(靜坐)하여 심공도 쌓으며 스승 찾아 각지에 방황도 하다가 18세 되던 1918년 무오(戊午)에 화해리에서 소태산과 운명적인 만남이 있게 되었고, 이를 기념하여 원불교에서는 두 사람의 만남이 이루어진 김해운의 집을 화해제우지라고 부른다. 소태산이 원불교의 창시자라면 정산은 원불교 창립기 여러 가지 제도적 기초를 세운 수립자라고 할 수 있다. 정읍 화해리에서 둘의 만남은 개인의 우연한 만남이 아니라 이 땅에 원불교를 열기 위한 역사적ㆍ운명적 만남이라고 할 수 있다. 


=============================
▣ 이력사항

20160507 구 웹사이트 등록 / 고대진

20181226 이전 등록/ 고대진





 

추천 0 비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문의. 070-7011-5503 이용. 070-7011-5504 전북 익산시 익산대로 501(신용동,원불교중앙총부)
대표:교정원 문화사회부장 이공현 / 개인정보관리책임자:고대진

Copyright 2017 © WONDS.KR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